반응형

2024/06 18

13강. Spring 프레임워크

챕터 13: Spring 프레임워크Spring 프레임워크는 Java 플랫폼을 위한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주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됩니다. 이 장에서는 Spring 프레임워크의 개요와 설정, 의존성 주입(DI),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 그리고 Spring Boot를 활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다룹니다.13.1 Spring의 개요와 설정Spring 프레임워크는 경량 컨테이너로, 애플리케이션의 객체를 구성하고 관리합니다. Spring의 주요 철학은 IoC(Inversion of Control)와 DI(Dependency Injection)입니다. 배경과 역사Spring 프레임워크는 2003년 로드 존슨(Rod Johnson)이 처음 발..

12강. 보안과 암호화

챕터 12: 보안과 암호화Java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와 통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보안의 기본 개념과 Java 보안 모델, 주요 보안 위협과 그 대응 방법, 암호화 기법, 그리고 인증과 권한 관리에 대해 다룹니다.12.1 보안 개요보안은 데이터를 보호하고, 시스템의 무결성과 기밀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Java는 다양한 보안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12.1.1 보안의 기본 개념과 Java 보안 모델기밀성(Confidentiality): 데이터가 승인된 사용자에게만 접근 가능하도록 합니다.무결성(Integrity): 데이터가 인가되지 않은 변경 없이 유지되도록 합니다.가용성(Availability): 승인된 사용자가 필요..

11강. Java 성능 최적화

챕터 11: Java 성능 최적화Java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 장에서는 JVM 튜닝, 메모리 관리 및 가비지 컬렉션, 그리고 성능 분석 도구 사용법을 다룹니다. 다양한 예제와 코드를 통해 성능 최적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11.1 JVM 튜닝JVM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힙 메모리 관리와 가비지 컬렉션 튜닝을 통해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1.1.1 JVM의 구조와 동작 원리JVM(Java Virtual Machine)은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가상 머신입니다. JVM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클래스 로더(Class Loader): 클래스 파일을 로드합니다.메모리 영역(Memory Area): 메소드 영역, 힙, 스택, PC 레지..

5강. 의존성 주입 (DI)와 빈 관리

챕터 5: 의존성 주입 (DI)와 빈 관리스프링부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 DI)은 객체 간의 의존 관계를 관리하고, 이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테스트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장에서는 DI의 기본 개념, 스프링부트에서의 구현, 주요 어노테이션의 역할과 사용 예, 그리고 다양한 주입 방법을 다룹니다.5.1 DI 개념과 스프링부트에서의 사용5.1.1 DI의 기본 개념의존성 주입은 객체가 직접 의존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외부에서 주입받는 설계 패턴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의존성: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필요로 하는 관계주입: 필요한 의존성을 외부에서 제공하는 행위배경과 역사DI의 개..

10강. 기초 프로젝트

챕터 10: 기초 프로젝트이 장에서는 간단한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 객체 지향 설계와 구현을 연습합니다. 이를 통해 Java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지고,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적용 방법을 배웁니다.10.1 간단한 콘솔 애플리케이션 작성간단한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 위해, 먼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설계합니다. 그 다음 주요 기능을 구현하고 테스트합니다.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프로젝트: 학생 관리 시스템기능:학생 정보 추가학생 정보 조회학생 정보 삭제모든 학생 정보 출력클래스 설계Student 클래스: 학생 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StudentManager 클래스: 학생 정보를 관리하는 클래스클래스 다이어그램+------------------+| Student |+-----------..

4강. 애플리케이션 구성 및 실행

챕터 4: 애플리케이션 구성 및 실행스프링부트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설정 파일, 프로파일 설정,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실행 방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application.properties와 application.yml 파일의 역할, 프로파일 설정, 그리고 기본 애플리케이션 실행 방법을 다룹니다.4.1 application.properties와 application.yml스프링부트에서는 설정 파일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properties와 application.yml 파일은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4.1.1 설정 파일의 역할설정 파일은 애플리케이션의 환경 설정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

9강. 파일 I/O 및 네트워킹

챕터 9: 파일 I/O 및 네트워킹Java의 파일 I/O(Input/Output)와 네트워킹 기능은 데이터의 읽기, 쓰기 및 네트워크 통신을 처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파일 I/O와 네트워킹의 기본 개념, 주요 기능, 그리고 이를 활용한 예제 코드를 자세히 설명합니다.9.1 파일 I/OJava는 파일 I/O를 처리하기 위해 java.io와 java.nio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 패키지들은 파일 읽기, 쓰기, 복사, 삭제 등을 수행하는 다양한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9.1.1 파일 읽기파일을 읽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BufferedReade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파일을 읽는 데 있어서 효율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impo..

8강. 스트림과 컬렉션 프레임워크

챕터 8: 스트림과 컬렉션 프레임워크Java의 스트림(Stream) API와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스트림과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기본 개념, 주요 기능, 그리고 이를 활용한 예제 코드를 자세히 설명합니다.8.1 스트림 API스트림 API는 Java 8에서 도입된 기능으로, 컬렉션 데이터를 간결하고 선언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트림은 컬렉션의 데이터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파이프라인을 제공합니다.8.1.1 스트림 생성스트림은 다양한 소스(컬렉션, 배열, I/O 채널 등)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import java.util.Arrays;import java.util.List;import java.util.stream...

3강. 스프링부트 프로젝트 생성

챕터 3: 스프링부트 프로젝트 생성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장에서는 Maven과 Gradle을 사용하여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다룹니다.3.1 Maven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Maven을 사용하여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3.1.1 pom.xml 파일 설정pom.xml 파일은 프로젝트의 종속성과 빌드 구성을 관리합니다. 여기서 스프링부트 웹 스타터와 테스트 종속성을 추가하여 기본적인 스프링부트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합니다. 4.0.0 com.example spring-boot-demo 0.0.1-SNAPSHOT jar spring-boot-demo Spring Boot Demo P..

7강. 동시성 프로그래밍

챕터 7: 동시성 프로그래밍Java에서 동시성 프로그래밍은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복잡한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7.1 스레드와 Runnable 인터페이스Java에서 스레드는 Thread 클래스나 Runnabl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단위입니다. 7.1.1 스레드 생성과 실행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아 스레드 생성Thread 클래스를 상속받고 run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스레드를 정의합니다. 스레드의 실행은 start 메서드를 호출하여 시작됩니다.public class MyThread extends Thread { @Ov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