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한글(Korean)

Z 세대 꽉 잡은 네이버웹툰 캐릭터들, 삼성 갤럭시 Z 플립6와 다양한 협업

소울입니다 2024. 7. 16. 13:28
728x90
반응형

- 갤럭시 Z 플립6 x 웹툰 <냐한남자>속 캐릭터 ‘춘배와 친구들’, 이 달 16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성수에 갤럭시 Z 플립6 체험 가능한 팝업스토어 운영

- 통신사와 손 잡고 웹툰 캐릭터 활용한 갤럭시 Z 플립6 한정판 에디션 출시

- 젊은 고객 잡기 위한 필수 협업 대상으로 네이버웹툰 부상… 23년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국내 19~24세 인구 대상 시장 침투율 73%

- 지난해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IP 비즈니스(IP Adaptation) 매출 전 년 대비 31.4% 증가

 

 
 
Previous imageNext image
 

네이버웹툰 작품들이 파트너들과 대형 협업을 이어가며 캐릭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웹툰 캐릭터는 특히 젊은 고객을 잡기 위한 필수 협업 대상으로 부상 중이다. 2023년 기준 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국내 19~24세 인구 대상 시장 침투율은 73%에 이른다.

 

네이버웹툰은 최근 사전 출시 예약을 시작한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6와 <냐한남자>, <마루는 강쥐>, <화산귀환> 등 총 웹툰 세 편의 IP를 활용한 협업에 나섰다.

 

네이버웹툰은 삼성전자와 함께 이 달 16일부터 30일까지 성수 버뮤다뮤직살롱에서 갤럭시 Z 플립6를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춘배의 여름방학 with 갤럭시 Z 플립6’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웹툰 <냐한남자> IP를 활용한 △갤럭시 Z 플립6의 다양한 AI 기능 체험 공간, △갤럭시 Z 플립6용 액세서리 팩 ‘춘배와 친구들’ 에디션, △웹툰 굿즈, △캐릭터를 활용한 특별 음료 및 디저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통신사와의 협업도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와는 ‘갤럭시 Z 플립6 네이버웹툰 화산귀환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했다. 네이버웹툰이 지난해 LG유플러스와 손 잡고 출시한 ‘갤럭시 Z 플립5 가비지타임 한정판 에디션’도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KT와는 ‘갤럭시 Z 플립6 마루는강쥐 한정판 에디션’을 선보였다.

 

특히 <마루는강쥐>, <냐한남자>는 지난해 팝업스토어를 통해 강력한 팬덤을 입증한 슈퍼 IP다. 두 IP를 활용하여 네이버웹툰이 지난해 진행한 세 차례의 팝업스토어는 2023년 기준 각 행사장(스타필드 코엑스몰, 더현대서울,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의 역대 IP 팝업스토어 중 최대 매출과 최대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총 세 차례의 팝업스토어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7만 명, 판매 상품 수 약 60만 개, 개인 최대 결제 금액은 116만 원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의 IP 비즈니스(IP Adaptation) 매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웹툰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해 IP 비즈니스 매출은 전 년 대비 31.4% 증가했다.

 

IP 비즈니스 강화는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의 일환이다. 창작자는 원작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웹툰의 전방위 지원 하에 창작에만 집중하며 부가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글로벌 IP 사업실장은 “네이버웹툰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웹툰 작품이 모이는 플랫폼으로 ‘다양성’을 큰 무기로 가지고 있다”며 “특히 10~20대를 중심으로 웹툰 속 캐릭터에 대한 팬덤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어 올해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재미있는 협업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