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TML] 1강 HTML에 대하여

category IT 강좌(IT Lectures)/HTML 2018. 1. 2. 20:57
반응형

HTML이란 무엇인가?

 웹사이트를 만들 때 필요한 웹문서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로 쉽게 책에 빗대어 설명하자면, 책에 해당되는 것이 웹사이트, 책을 구성하는 한장 한장의 종이를 웹문서, 종이에 적혀있는 글자를 HTML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이며, 1991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왔는데, 그간 많은 보완을 통해 현재 5버전인 HTML5까지 나왔습니다.


HTML의 구성요소

 HTML은 요소(Elements), 태그(Tag), 속성(Attributes), 변수(Arguments)로 구성이 됩니다.

 구성요소 각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요소(Elements)란 HTML 내에서 태그(Tag)로 이루어진 모든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태그(Tag)란 무엇일까요?

 태그(Tag)는 꼬리표라는 뜻을 가지는 용어로, HTML 이루는 문법적 표시를 의미하는데, 보통 시작태그와 종료태그 두가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종료태그가 없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시작태그는 보통 '<'로 시작하여 '>'로 끝나며, 두 문자사이에 단어가 들어가는 형태로 표시되며, 종료태그는 '<'로 시작하는건 시작태그와 비슷하지만, 그 다음 '/'문자가 들어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나머지 구성은 시작태그와 동일합니다.

ex) 시작태그: <body>, 종료태그: </body> 

 속성(Attributes)은 시작태그 안에서 사용되며, 해당 태그의 구체적인 옵션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 <body style="color:red;">

위 예제에서 style이 바로 속성(Attributes)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변수(Arguments)란 속성을 결정하는 값을 뜻하며, 위 예제에서 'color:red;'가 변수에 해당됩니다.


HTML의 기본 구조

 HTML은 <html>, <head>, <body> 3가지 태그를 기본구조로 하고 있습니다.

 3가지 태그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자면, <html> 태그는 웹문서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며, <head> 태그는 웹문서의 정보를 담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body> 태그는 실제 문서의 내용을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문서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html> 태그가 가장 바깥 쪽에 존재하며, 그안에 <head>태그, <body>태그가 차례대로 존재합니다.

그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 HTML의 기본 구조 

<html>

<head></head>

<body></body>

</html>


 지금까지 HTML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다음 강좌에는 웹사이트를 보여주는 웹브라우저와 실제 HTML을 편집하기 위해 필요한 웹 에디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